제 757 호 휴먼지능로봇공학과, 고위험 시설 정밀 탐지 시스템 개발 우수 논문상 수상
▲최용훈 학우, 김민서 학우(사진: 커뮤니케이션팀)
공과대학 휴먼지능로봇공학과 4학년 최용훈 학우와 3학년 김민서 학우가 한국통신학회가 주최한 '제6회 한국 인공지능 학술대회 학부 논문 경진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논문 「이미지 텍스처 특징에 기반한 센싱 데이터 이상탐지 연구」는 원전·발전소 등 고위험 산업 시설의 안전 확보를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누출 신호의 이상 여부를 정밀하게 판별하는 탐지 시스템을 제안한 연구다. 기존의 단일 센서 기반 방식이 환경 변화에 취약했던 문제를 개선해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실제 산업 현장에서도 안정적인 탐지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연구팀은 플랜트 기반 실데이터를 활용한 적용 가능성을 검증해 기술의 실효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단순 시뮬레이션을 넘어 실제 현장 데이터 검증까지 수행한 학부 연구라는 점에서 학회로부터 기술 확장성과 산업적 필요성 측면에서 주목을 받았다.
이번 연구를 지도한 휴먼지능로봇공학과 김민석 교수는 "복잡한 산업 환경에서도 활용 가능한 안정적 이상 탐지 기술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실제 각종 센서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구의 결과물을 도출해 현장 적용 가능성을 높인 점이 높은 평가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이은민 기자